Aslan Lion

분사 - 구문이 되다 - 구문과 종속절의 의미

by kokh

구문이란, 

1) 주어와 술어가 없다.

2) 한 문장 속에서 또다른 하나의 문장과 같은 구실을 한다. 그래서 등위절, 종속절이 됨(분사구문에서는 형용사절, 부사절만, 명사절 X)

종속절이란,

▶ 주절   :  자신이 주(main)된 기능을 하는 절 입니다.
▶ 종속절 : 자신이 주(main)된 요소의 절이 아니라 종(subordinate), 즉, 작은기능을 하는 절을 말하는데, 작은 기능이라함은 주절속에서 지 하나의 품사( 명사 or 형용사 or 부사 ) 역할만을 수행하는 절입니다

▶ 만약 하나의 문장에 하나의 절 이 있으면 그 절은 주된 역할을 하는 주절 입니다. 
  * He likes all kinds of sports.
▶ 만약 하나의 문장에 두개의 절 이 있으면 접속사가 하나 필요한데, 그 접속사의 성격이 등위 접속사 일경우, 두개의 절 모두 주절이 되는 셈입니다. 등위라는 말을 대등한 위치로 이해 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 I like English and she likes Math.
▶ 만약 하나의 문장에 두개의  절이 있는데 두개의 절을 등위접속사가 아닌 종속 접속사가 연결하고 있다면 두개의 절을 대등한 관계의 절이 아니라 주(main)절과 종속(subordinate)절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때 종속 접속사 가 종속절 앞 에위치 하여 자신의 뒤에 있는 절이 주절이 아닌 종속절임을 말해줍니다.   

위에서 종속절은 주절 속에서 하나의 품사 ( 명사 or 형용사 or 부사 )역할을 하는 절이라 했는데

* 종속절이 주절속에서 명사의 기능(주어,목적어,보어)을 하면 명사절이 되는 것이며,

* 종속절이 자신보다앞에 위치한 명사(선행사)를 수식 하여 많은정보를 지닌 명사구를 만드는 역할을 하면 '형용사절'이 되며, 

* 종속절이 주절속의 동사를 수식(시간,이유,조건,양보,결과,목적 등의 의미)하는 기능을 하면 부사의 역할을 한다하여 '부사절' 이 되는 것입니다.

 

(1) 분사구문의 위치

(2) 분사구문의 의미상 주어

(3) 분사구문의 의미상 시제

블로그의 정보

ASLANLION

kokh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