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D(Print On Demand)사업 또는 티셔츠 제작 사업 전 알아야 할 10가지
by kokh
POD 란, Print On Demand 의 약자로,
1) 내가 프린트 할 디자인을 만들어서 나의 쇼핑몰에 올린다.
2) 고객으로부터 주문이 들어오면 POD 사이트 측에서 티셔츠, 컵, 베개 등에 내가 디자인대로 프린트를 해서 고객에게 발송해준다.
3) 나는 티셔츠 값에서 POD 사이트에서 요구한 수수료를 뺀 후 나머지를 수익으로 얻는다.
즉, 나는 온라인에서 디자인만 해서 올리고, 오프라인에서는 POD 사이트가 프린트와 발송을 해주는 사업이다.
1. 특정고객층을 먼저 선택하라.
디자인을 생각나는대로 아무거나 해서 올리지 말라. 특정 고객층을 먼저 선택하라. 그 고객들이 자신들의 관심분야를 너무 좋아해서 사지 않으면 못 배길만한 관심층이 틈새시장이다. 예를 들면, 농구를 좋아하는 고객이 있다. 농구 중에서도 NBA를 너무 좋아한다. 그 고객들을 대상으로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NBA에 관련된 디자인만 만들어서 올려진 쇼핑몰을 만드는 것이다.
확장은 나중에 하더라도 쇼핑몰을 시작한 처음에는 특정 고객층을 장악할 목표로 디자인을 하라. 이 틈새시장을 장악한 후 그 이후에 다른 틈새시장으로 확대해 나간다. 틈새시장을 살펴볼 수 있는 리스트는 '취미' '직업' 이 있다.
취미 리스트 - https://namu.wiki/w/%EC%B7%A8%EB%AF%B8#s-5.1
직업 종류 - https://namu.wiki/w/%EC%A7%81%EC%97%85%20%EA%B4%80%EB%A0%A8%20%EC%A0%95%EB%B3%B4
2. 오픈마켓에 쇼핑몰을 창업하는 것을 지양하라.
POD 사업에는 REDBUBBLE, MERCH BY AMAZON 같은 대형마켓이 있다. 한국에는 쿠팡, 네이버스마트스토어 등이 있다. 오픈마켓의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보자. 이럴수가! 내 경쟁상품이 내 상품페이지 밑이나 옆에 함께 뜬다. 그러면 사람들은 그곳으로 시선을 옮긴다. 사람들은 나의 쇼핑몰을 잊어버리고 그 곳으로 간다.
이렇게 되면 내 쇼핑몰의 단골 고객을 만들기 어렵게 된다. 쇼핑몰 창업의 성공은 사람들이 내 쇼핑몰에 자주 들어오게 해야 한다. 마치 넷플릭스를 방문하는 것처럼 말이다. '저번에 산 상품은 괜찮았어. 이번에 새로 디자인된 멋진 상품이 올라왔나? 한 번 들어가보자.' '저번에 본 영화 재밌었어. 다 봤는데 새로 재밌는 영화없나? 다시 넷플릭스 들어가보자.' 이렇게 고객이 내 쇼핑몰을 방문하는 것을 즐기게 해야 한다. 유튜브의 구독자수, 인스타그램의 팔로워수도 모두 결국은 '단골' 고객층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넷플릭스가 자체적으로 새로운 드라마나 영화를 만드는 이유가 바로 '단골'고객층을 만들어 사람들이 '넷플릭스'를 방문하는 것을 유지하고 횟수를 늘리게 만들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컨텐츠가 없으면 사람들은 '디즈니 플러스' '왓챠' 등 다른 사이트를 향해 가고 결국 단골고객층을 잃게 되는 것이다. '특정 고객층'을 노리라는 첫 번째도 바로 이런 이유에 있다. 그들은 단골이 되기가 쉽다.
3. 텍스트 기반 디자인을 이용하라.
화려한 디자인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렇지만 필요한 일이다. 화려함을 원하는 고객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디자인을 하다보면 화려한 것만 만들어서 올리는 경우가 있다. 화려하지 않으면 안 팔릴 것 같은 생각에서다. 하지만 의외로 많이 팔리는 것은 텍스트 기반 디자인이다. 유머러스한 텍스트나 유명한 문구의 텍스트, 공감을 사는 텍스트를 디자인으로 만들어 제작해보라. 화려한 디자인과 텍스트 디자인을 모두 하되 텍스트 디자인을 이용하여 쇼핑몰의 기반을 먼저 잡을 수 있음을 기억하라.
4. 프린트 되는 티셔츠의 종류가 다를 수 있음을 알라.
예를 들어 '길단'과 '벨라+캔버스' 는 질이 다르다. 길단보다 벨라+캔버스가 더 비싸고 질이 좋다.
GILDAN , HANES 가 동급이고 이보다 더 좋은 티셔츠는 BELLA + CANVAS , NEXT LEVEL 이 있다.
이 중 어떤 티셔츠가 더 나을까? 리뷰를 보면 알 수 있다.
5. 티셔츠에 대한 리뷰를 볼 수 있는 사이트 - Jiffy Shirt.
Jiffy Shirt 사이트에서 티셔츠의 후기를 찾아볼 수 있다. 리뷰를 통해 알아낸 각 티셔츠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티셔츠에 프린트를 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브랜드가 정립되지 않은 쇼핑몰 초기에는 가격경쟁력을 위해 싼 티셔츠를 고르겠지만 어느정도 브랜드 인지도가 생기면 고급 티셔츠를 고를 것이다. 가격과 질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티셔츠를 추천하자면 BELLA + CANVAS 또는 ANVIL이다.
6. 환불을 줄여라.
환불을 줄이는 방법은 정확하고 명확하게 사이즈에 대한 정보을 제공하는 것이다. 티셔츠는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 환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7. POD 사이트마다 큰 이미지 인쇄가능 여부가 다르다.
그러므로 내가 이용할 POD 사이트가 이미지 인쇄가 어느정도 사이즈로 가능한지 확인하고 그에 맞춰 디자인을 해야한다.
Print On Demand Websites
Bonfire
Redbubble
TeeSpring
Society 6
Spreadshirt
TeePublic
Threadless
Zazzle
Teefury
Design By Humans
SunFrog
Printful
T-Pop
cafepress
merchbyamazon
gooten
8. 티셔츠를 실제 입은 모습을 보여주라.
PLACE IT 이라는 사이트는 모델이 입은 무지 티셔츠에 내가 만든 디자인을 가상으로 입힐 수 있다. 그리고 이미지를 다운받아 쇼핑몰의 상세페이지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작은 디자인이나 가슴 쪽에만 있는 디자인은 별로 소용이 없을 것이다. 크고 화려한 디자인에 이 사이트를 사용하길 권장한다.
9. POD 사이트마다 제공하는 인쇄서비스가 다르다.
어떤 사이트는 소매에도 인쇄해줄 수 있는 서비스가 있고, 어떤 사이트는 앞뒤에만 인쇄 가능한 사이트가 있다. 또 자체 브랜드 로고를 인쇄해주는 사이트가 있다. 만약 자신의 쇼핑몰이 더 커지고 인지도가 생기면 모든 부분에 프린트를 해주는 서비스가 있는 POD 사이트를 고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디자인이 더 고급스러워질수록 다양한 인쇄기술이 필요해지기 때문이다.
10. 당신이 선택한 틈새시장이 축소되거나 사라지게 될 지를 조심하라.
Google Trend 사이트를 이용하면 시간에 따른 키워드 검색량을 알 수 있다. 당신이 선택한 틈새시장의 키워드를 검색하여 관심이 사라지고 있진 않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사라지다가 다시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 계절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
'프로젝트 > POD사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D사업에 적절한 10가지 틈새시장 (0) | 2021.11.29 |
---|---|
7가지 POD사이트 비교 (0) | 2021.11.26 |
잘 팔리는 티셔츠를 디자인하는 10가지 팁 (0) | 2021.11.21 |
POD 사업 실패를 막기 위해 해야 할 10가지 (0) | 2021.11.20 |
POD 사이트 모음 (링크) (0) | 2021.11.20 |
블로그의 정보
ASLANLION
kok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