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lan Lion

POD 사업 실패를 막기 위해 해야 할 10가지

by kokh

1. 티셔츠 색깔 옵션을 5개 이상 만들지 말라.

너무 많은 색깔옵션은 고객을 분석마비에 걸리게 한다. 분석마비에 걸린 고객은 결국 아무 것도 결정하지 못한 채 쇼핑몰을 떠날 것이다. 설사 고민 끝에 선택했더라도 그 선택에는 찝찝함이 남아있고 이 찝찝함은 안 좋은 후기를 남기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디자인이 모든 컬러에 다 어울리지는 않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검정, 회색의 어두운 바탕이 디자인하기도 판매하기도 좋다.

2. POD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쇄업체를 확인한 후 해외에 판매하라.

Printful 은 당신의 디자인을 인쇄할 업체를 그들이 고르지만, Printfy는 인쇄업체를 당신이 고르도록 선택하게 한다. 이 인쇄업체마다 가격이 다르다. 어떤 업체는 다른 곳보다 더 많은 색깔옵션을 제공한다. 업체마다 생산시간도 다르다. 업체의 거점지역도 다르다. The Dream Junction 업체가 색깔옵션도 많고, 가격도 싸고, 생산시간도 빠르다. 

3.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신용카드나 여유자금이 미리 필요하다.

당신은 Printful 이나 Printfy에서 디자인을 하고 Printful이나 Printfy는 Shopify나 Etsy에 있는 당신의 상점에 연동을 해준다. Shopify나 Etsy의 상점을 통해 주문이 들어오면 고객이 돈을 낸다. 그 돈 중에서 티셔츠값과 인쇄비, 수수료 등을 빼고 나머지가 당신의 수익(마진)이 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고객의 돈 중에서 티셔츠값과 인쇄비, 수수료 등이 먼저 빠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계정 등록을 할 때 필수사항으로 입력했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서 먼저 이 비용이 빠져 나간다. 그리고 후에 고객의 돈이 Printful이나 Printfy로 들어오면 그 고객의 돈이 당신에게 입금된다. Paypal을 통해 들어올 때는 21일이 걸리기도 한다. 

4. 당신이 쓴 글귀가 저작권을 침범하는지 확인하라.

글귀가 저작권을 침범하는지의 여부는 각각 나라마다 다르기 때문에 나라에서 운영하는 저작권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5. 티셔츠만 그려진 이미지가 아닌 사람이 티셔츠를 입은 이미지를 사용하라. 

광고할 때 사람이 티셔츠를 입은 이미지가 성공의 키다. 자본이 없어 직접 찍을 수 없을 때는 Place it 이라는 사이트가 있다. 모델에 당신의 디자인을 입힐 수 있다. 모델을 고를 때는 당신의 디자인과 관련있는 분위기의 모델을 고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여러 사람의 모델보다 한 사람의 모델을 고르는 것이 좋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모델도 있고, 한 달에 14달러로 더 많은 모델을 이용할 수 있다.  

6. 티셔츠만 팔려고 하지 말라. 티셔츠 외에서도 수입이 나올 수 있다.

디자인을 티셔츠에만 입히지 말고, 베개나 머그컵 등에도 디자인을 입혀 함께 팔으라. 티셔츠에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7. 당신의 디자인이 다른 제품에 프린트되었을 때  잘 어울리는지 확인하라.

당신의 디자인이 티셔츠에는 어울릴 수 있지만 베개에는 안 어울릴 수 있다. 디자인을 변형시켜 어울리도록 하라. 같은 이미지로 만들어진 티셔츠와 제품을 함께 팔으라. 

8. 상품에 희소성에 부여하라. 그러나 전부 그렇게 하지 말라. 

희소성을 부여하는 방법은 품절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광고다. 하지만 모든 제품에 이렇게 해서는 안된다. 소비자는 의심을 하게 되고 당신의 쇼핑몰에 대해 신뢰를 잃게 될 것이다. 

9. 당신이 선택한 틈새시장이 페이스북에서 금지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라.

선정적인 이미지는 페이스북에서 광고 차단이 될 수 있다. 당신이 선택한 틈새시장으로 만든 이미지가 페이스북의 광고 정책에 위배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페이스북의 광고 정책을 주의 깊게 읽도록 하라. 

10. 당신의 디자인에 대해 솔직히 피드백해 줄 가족이나 친구를 확보하라.

당신이 만든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보기 어렵다. 보통 자기가 만든 것들은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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