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lan Lion

POD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5가지 앱 또는 사이트

by kokh

 

1. Shopify

LINK - Shopify

쇼핑몰을 운영할 때 두 가지 옵션이 있다.

1. 오픈마켓에 쇼핑몰을 개설한다.

2. 개인 쇼핑몰을 개설한다.

오픈마켓 쇼핑몰의 장점

1. 방문자 수가 많아 따로 마케팅이 필요치 않다.

오픈마켓 쇼핑몰의 단점

1. 나의 쇼핑몰 페이지에 경쟁자의 상품이 추천목록으로 뜬다. 즉, 단골이 없다. 

2, 소비자의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봤을 때 수입이 적을 수밖에 없다. 

개인 쇼핑몰의 단점

1. 소비자 유입을 위해 직접 마케팅을 해야 한다.

개인 쇼핑몰의 장점

1. 단골을 만들 수 있다. 

2. 높은 수익의 잠재력이 높다. 

Shopify의 장점

1. 키워드 SEO가 잘 되어 있고, SEO 비전문가도 sEO를 하기에 쉽게 되어 있다. 

2. Printful, Printfy 등과 연동이 된다.

 

2-3. Printful & Printfy

LINK - PRINTFUL.COM

LINK - PRINTFY.COM

Shopify에서 POD사업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이트. 티셔츠인쇄공장.

Shopify에서 티셔츠인쇄공장인 Printful 또는 Printfy와 연동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Printful에서 디자인하고, Shopify에 연동되어, Shopify의 나의 쇼핑몰에 상품이 업로드 된다.

Shopify에서 고객이 주문을 하면, Printful에서 목록을 보고, 디자인대로 프린트하여 고객에게 발송해준다.  

 

4. Taxzjar

LINK - Tazjar.com

Shopify 와 연동되는 세금관리 사이트.

쇼핑몰 운영시 내야하는 세금 

1) 소득세 income tax

1년의 마지막 무렵에 연소득에 따른 소득세를 자기 나라에 내야한다. 

2) 소비세 or 판매세 Sales tax

한국은 물건을 사면 그 물건 값에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지만 미국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지역마다 세율이 다르고, 적용에 예외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1

미국의 Sales Tax(판매세)제도는 한국의 부가가치세와 비슷하나 적용방법은 완전히 다르다고 보면 됩니다. 연방정부에서 걷는 세금이 아니고 각 주 정부에서 걷는 세금입니다.  판매자와 구입자가 같은 주(State)에 있을 경우, 판매자는 상품가격에 3%~9%의 판매세(Sales Tax)를 더 얹어 받아야 하고 이를 주(State)정부에 따로 납부해야 합니다. 3%~9%라고 하는 것은 미국 각 주 마다 세율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미국 세일즈택스의 특징중 하나는,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입할 때 판매자와 구입자가 서로 다른 주에 있으면, 세일즈택스를 내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기본 세일즈택스가 8-9%인데, 캘리포니아에서 운영되는 쇼핑몰, 사이트, 식당에 가서 상품을 구입하거나 식사를 할 때는 상품가격이나 밥값 이외에 8-9%의 세일즈택스가 더해져서 청구 됩니다. 그렇지만 뉴욕에 거주하는 사람이 캘리포니아에 주소를 둔 온라인사이트(쇼핑몰)에서 상품을 구입할 때는 세금을 안낸다는 뜻 입니다.

참고2

[전문가 기고] NEXUS, 주정부 소득세 납부의 결정 요인
 
주정부 소득세, 어느 주에 내야 할까
1998년에 한국에 엄청난 열풍을 불러일으킨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를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제 경험으로 비추어 보았을 때, 대부분의 주재원들은 모두 한번 정도는 이 게임을 즐겨 보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거 이 게임을 할 때 자주 쓰이는 단어 하나가 미국 주재원 업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리란 생각은 해보지 않았을 것입니다. 바로 넥서스(NEXUS) 라는 것인데요, 이는 미국 주정부 소득세 신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소득세는 연방정부에 납부하는 연방 소득세와 주정부에 납부하는 주정부 소득세가 있습니다. 연방정부에 내는 세금은 한국 국세청에 내는 것과 같이 당연한 것으로 느껴지는데 주정부 소득세는 한국에는 없는 개념이기에 처음오신 관리 주재원들이 생소해 하는 사항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대부분의 주는 주정부 소득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럼 과연 어느 주에 세금을 신고 납부 내야 할까요? 회사가 설립된 주에만 보고를 하면 될까요, 아니면 설립된 주 이외의 주에도 세금 신고를 하고 납부를 해야 할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회계사들이 답을 드릴 때 먼저 이야기 하는 것이 해당 주에 넥서스가 있는지의 여부를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넥서스란
그럼 스타크래프트 게임에도 자주 등장하는 이 넥서스가 무엇일까요? 넥서스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가지 것의 복잡한) 결합” 입니다. 이는 미국 주정부 세금 관점에서 보면 ‘회사가 그 주에 충분한 결합관계가 있는가?’로 해석이 됩니다. 하나의 회사가 그 주에 넥서스가 있다, 즉 그 주와 충분한 관계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그 회사는 그 주에 소득세를 납부하여야 하는 납세의무가 생기게 됩니다.
그럼 과연 어느 경우가 이에 해당 할까요? 그 넥서스(상관 관계)가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는 각주의 세법에서 정하는 규정에 의해서 결정이 되기 때문에 각 주의 세법에서 정하는 규정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합니다. 하나의 특정한 회사의 영업 행위가 어떤 주에서는 넥서스를 성립시키는 반면에 어떤 주에서는 넥서스를 성립시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재택근무를 하는 직원이 있는 경우,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그 한 가지 요소만으로는 일반적으로 넥서스 구성 요건이 되지 않지만 텍사스에서는 이 요소만으로도 넥서스가 성립 될 수 있습니다.
 
넥서스의 성립 요건
넥서스가 있느냐 없느냐를 모든 주에 대해서 규정을 열거하여 설명 하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이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회사가 그 주에 물리적으로 존재한다는 증거인 고정 사업장, 즉 ‘Physical Presence’가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넥서스가 성립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정 사업장은 그 주에 부동산(사무실, 사업장 등)이 있거나, 급여를 받는 인적자원이 있거나, 보관된 자산 등이 있거나 할 경우 고정 사업장이 존재한다고 간주되어 집니다. 물론 세세하게 분석해야 하는 경우도 많지만 일단 위와 같은 사항들이 있다고 한다면 넥서스가 존재할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일리노이주에 설립된 회사라고 하더라도 텍사스주에 위와 같은 고정 사업장이 생겼다고 하면 본사가 있는 일리노이주는 물론이고 텍사스주에도 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됩니다. 따라서 일부 회사들은 다른 주에 넥서스가 생성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고정 사업장이 생기지 않는 방법 등을 통해 타 주에의 세금신고를 피하기도 합니다.
물론 현재 본사가 있는 주 이외의 주에 세금신고를 하게 된다고 해서 세금을 중복해서 내는 것은 아닙니다. 각주별로 소득액, 급여, 부동산과 같은 요인(factor) 등을 이용해 (하나를 이용하는 주도 있고 모든 factor를 다 이용하는 주도 있음) 회사 전체 과세표준을 안분 할 비율을 계산하고 이 비율을 전체 과세표준에 곱하고 그 결과 값에 주별 소득세율을 곱하여 나온 세금을 각 주별로 내는 것이기 때문에 세금을 중복하여 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주별로 소득세율이 상이하기에 아무래도 높은 세율의 주를 피하는 것이 세금 목적상으로는 유리할 때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전통적인 고정 사업장이 넥서스의 성립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였지만 최근에는 경제적으로 존재한다는 의미인 ’Economic Presence’라는 개념이 점점 중요성을 얻고 있습니다. 즉 실질적인 영업의 증거가 있다고 판단이 된다면 고정 사업장이 없더라도 해당 주에 넥서스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Economic Presence의 이론 중에서 현재 가장 구체화된 것이 ‘넥서스 표준(Nexus standard)‘이라고 해서 한 주에서 소득액, 급여, 부동산의 금액 중 하나가 일정 금액 이상을 넘게 되면 고정 사업장의 여부에 상관없이 해당 주에 넥서스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2016년 말 현재 9개의 주에서 넥서스 표준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러한 대부분의 주는 2002년도에 세금 협회 (Multistate Tax Commission, MTC) 에서 규정한 금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 참조)

 

참고3 주요 주 NEXUS

발효 시점 최소 충족 금액
소득액 부동산 급여액
Alabama 2015 $500,000 $50,000 $50,000
California 2011 $536,446 $53,644 $53,644
Colorado 2010 $500,000
(물가지수연동)
$50,000 $50,000
Connecticut 2010 $500,000 $50,000 $50,000
Michigan 2008 $350,000 N/A N/A
New York 2015 $1,000,000 N/A N/A
Ohio 2005 $500,000 $50,000 $50,000
Tennessee 2016 $500,000 $50,000 $50,000
Washington 06/01/10 (서비스)
09/01/15 (도매)
$267,000
(물가지수연동)
$53,000 $53,000


Shopify에서 제공하는 Tazjar과의 연동서비스를 이용해 Sales tax를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초기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에게는 Sales tax 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세금부과 기준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판매자와 소비자가 같은 주에 거주하지 않을 경우, Sales tax 를 내는 것은 각 주의 NEXUS 라 불리는 기준에 부합해야 하는데, 뉴욕주는 연 50만달러(5억)를 뉴욕에 거주하는 사람에게 판매했을 때 부과되고, 뉴멕시코는 연 10만 달러를 뉴멕시코에 거주하는 사람에게 판매했을 때 부과되기 때문에 염려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만약 큰 성공을 거두었을 경우, Shopify에서 Taxzar과 연동이 되어 자동으로 어느 주에 세금을 얼마나 내야되는지 정산이 된다. 

 

5. Email Marketing by CM Commerce

LINK - Email Marketing by CM Commerce

소비자로 하여금 내 쇼핑몰에 다시 들어와서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곧 단골을 만드는데 유용한 앱.

Shopify와 연동되는 앱.

기능

1) 구매 영수증을 보내면서 동시에 내 쇼핑몰의 다른 상품을 추천

2) 72시간 제한시간이 있는 할인쿠폰을 보낼 수 있다.

3) 48시간이내 고객이 할인쿠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고객에게 알림을 보내준다.

4) 고객이 장바구니에 저장해 놓은 후 결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알림을 보내준다.

 

블로그의 정보

ASLANLION

kokh

활동하기